Education

소셜 커머스는 이커머스의 미래입니다. 

Education

소셜 커머스는 이커머스의 미래입니다. 


이커머스 트렌드를 선도하는 국가들의 사례는 이커머스가 덜 발달된 국가들에게 훌륭한 벤치마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입증된 결과를 기반으로 한 모범 사례들을 따르면 보다 높은 투자 수익과 효과적인 전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커머스가 발달한 아시아 시장에서 모바일커머스(m-commerce), 슈퍼앱 소셜 커머스는 새로운 핵심 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지역의 유통사 제조사들은 이러한 진화와 기회에 주목해야 합니다. 


모바일은 쇼핑 트래픽 확대에 기여합니다. 

모바일 사용자는 이커머스의 경로를 다양화하고 진화시킴으로써 지속적으로 트래픽 확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는 모바일 커머스를 우선으로 하는 샤퍼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아시아 전역에서 확대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온라인 샤퍼의 82 %가 모바일 커머스를 통해 식료품 구매를 하였습니다. 모바일 커머스는 브라질에서도 온라인 쇼핑의 주요 방법이며, 2021년 상반기 5천6백3십만의 주문 건수를 기록했습니다.

모바일앱은 이커머스를 촉진합니다. 소위 슈퍼앱은 소비자에게 원스톱 쇼핑을 제공하여 소비자의 가상 생활의 모든 측면을 소셜 네트워킹, 음식 배달, 레스토랑 예약, 지불 및 게임과 같은 여러 서비스와 통합하였고, 이는 동남아시아에서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7만5천에서 9만 개의 아이템 구색을 갖출 수 있는 것에 비해 이커머스 슈퍼앱은 약 1백-1백5십만 개의 아이템 구색을 갖출 수 있습니다. 하나의 쉬운 사용자 경험을 통해 슈퍼앱은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탐색하고 참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소셜 커머스와 라이브 스트리밍의 영향력 

소셜 참여의 또 다른 새로운 형태로서 소셜 커머스의 영향력은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구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온라인 소비자의 60%가 소셜 플랫폼을 통해 적어도 한 번은 구매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소셜 커머스에는 소비자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이루어지는 쇼핑 거래뿐만 아니라 기업이 가치 기반 온라인 쇼핑과 소셜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하는 새로운 방법이 포함됩니다. 중국과 같은 이커머스 선진 시장은 소셜 커머스를 활용하여 지역 구매자의 참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또한 중국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경험하고 있으며, 현재 2억6천5백만 명의 사용자를 끌어들이는 등 라이브 스트리밍 사용자의 거의 50 %를 차지합니다. 주요 업체들은 크라우드 소싱 그룹 거래, 소비자 직접 거래(D2C), 그리고 브랜드와 연계한 소셜 미디어 물물 교환과 같은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온라인 샤퍼의 관심을 끌고 참여와 충성도를 유지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창의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및 엔터테인먼트를 활용해 기존 소비자와 유익한 관계를 구축할 때 새로운 구매자를 유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는 회원들에게 구매를 장려할 수 있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이커머스 시장 내 최신 트렌드 및 핵심 아젠다를 이해하고, 깊이 있는 통찰력을 기반으로 의사 결정을 하는 것은 마케터가 진화하는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하는데 필수 성공 전략 입니다. 

Power your e-commerce strategy

닐슨IQ의 정확한 데이터와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의 도움을 받아보세요.